• 2025. 7. 5.

    by. 송송파11

    무좀은 보통 성인 5명 중에서 1명에게 증상이 있고 60세 이상에서는 2명 중 1명에게 증상이 있는 흔한 증상으로 복합적인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무좀은 습도와 온도가 높은 여름철은 물론이고 방한용품을 사용하는 겨울철에도 무좀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계절에서나 나타날 수 있는 무좀 증상과 원인, 예방법과 치료방법을 이 글을 끝까지 읽고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좀 원인은 곰팡이균에 의해 나타나는 피부질환으로 손, 발톱, 손톱에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무좀

     

     

    무좀 왜?  원인

     

    무좀은 여름철 대표적인 피부질환 중에 하나로 곰팡이에 의해 감염되는 질환입니다.  습도와 온도가 높은 장마철 같은 날씨가 되면 더 빠르게 증상이 번지기도 합니다.

     

    무좀이 걸린 사람의 발에 있는 각질로 전염되기도 하는데 수영장이나 사우나 같은 곳에서 흔하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한 번 감염된 무좀은 재발이 쉽고 또한 무좀은 가족에게도 전염될 수 있으니 무좀약 등으로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무좀은 오랜 시간 신발을 신어야 할수록 무좀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며 겨울에도 보온을 위해 오랜 시간 양말을 신을 경우 통풍이 되지 않고 습할 수 있어 무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무좀 증상

     

    1. 무좀 증상으로 흔하게 볼 수 있는 지간형

     

    무좀 증상으로 흔하게 볼 수 있는 지간형은 염증 없는 상태에서 발가락 사이가 갈라지고 껍질이 벗겨지는 증상이고 4~5번째 발가락에서 가장 많고 3~4번째 발가락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무좀 증상인 지간형은 다른 발가락과 발바닥까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손상된 피부로 이차 감염 위험도 있어 전문가의 진단과 무좀연고 등으로 치료가 필요합니다.

     

     

     

    무좀은 가려움증상과 불쾌한 냄새가 동반될 수도 있고 발가락 사이 피부가 짓무르고 균열이 생기며 건조되면서 각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무좀

     

    2. 발바닥이나 발 옆에 소수포가 발생하는 소수포형

     

    무좀 소수포형은 발 옆에 작은 물집이 다양한 형태와 크기로 나타나고 작은 물집들은 건조되면 두꺼운 딱지로 변하기도 합니다.  여름에는 땀이 많아 악화되기도 하며 물집이 발생할 때는 가려움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좀

     

    3. 무좀 각화형

    무좀 각화형은 발바닥 전체가 정상 피부색의 각질이 두꺼워지며 고운 가루처럼 떨어지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가려움증이나 불편한 증상이 크지 않아 치료 시기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무좀은 3가지 증상으로 나타나지만 보통 각 형태가 복합적으로 한꺼번에 발생합니다.  곰팡이균으로 발생하는 무좀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무좀

     

     

    무좀약, 무좀연고로 치료하나요?

     

    무좀은 곰팡이균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 질환으로 습진과 유사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습진은 곰팡이와 관련 없는 질환으로 전문가의 진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무좀을 치료 방법으로 항진균제 연고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무좀은 증상이 보이지 않을 때도 재발을 막기 위해 일정기간 이상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무좀은 일찍 치료를 시작하면 빠르게 치료가 가능하지만 방치할 경우 치료가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무좀을 치료할 수 있는 민간요법으로 식초를 물에 희석하거나 소금물로 비비는 등의 방법들은 잘못하면 심한 염증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좀 이렇게 예방하세요

     

    1. 무좀은 생활 습관개선으로 예방하기 

     

    • 하루 1회 이상 발을 깨끗하게 씻기
    • 발을 씻은 후 발가락 사이까지 말려서 건조하게 유지하기
    • 통풍이 잘되는 신발 신기
    • 무좀 전염 예방을 위해 무좀 증상이 있을 경우 식구들과 발수건이나 신발 등 분리해서 사용하기
    • 수영장이나 사우나 등 공용시설에서 개인 물품 이용하기
    • 치료 후에도 양말이나 신발 등에 남아 있는 곰팡이균 주의하기

     

    2. 계절별 주의사항

     

    • 여름철은 습기 있는 곳에는 맨발로 다니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신발 신고 제습기나 에어컨 등을 이용해서 적절한 실내 습도와 온도 유지하기
    • 겨울철에는 따뜻한 방한 용품이 통풍이 안돼서 무좀 원인이 될 수 있어 신발은 번갈아 가면서 신고, 제습제나 신문지 등을 신발에 넣어두기

     

     

    자주 하는 질문

     

    1. 손톱깎이로 무좀이 전염될 수 있나요?

    손톱깎이로 전염되기는 어렵습니다만 손톱을 깎는 과정에서 각질과 무좀균이 같이 손톱깎이에 묻었다가 다른 사람의 손톱 주변 피부에 접촉되었을 때 적절한 조건이 갖추어진다면 전염될 수도 있습니다.

     

    2. 양말을 삶으면 무좀균이 죽나요?

    100도 이상에서 양말을 삶는 경우 무좀균이 죽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일반인도 무좀을 자가진단할 수 있을까요?

    전문가가 아닌 경우 습진과 무좀을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 사진 펼쳐보기 / 접기
    무좀무좀무좀
    무좀무좀무좀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